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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사소개

Trends in Academic Achievement of Children from Middle-Class Families in the United States and South Korea: 1995 to 2019

Soo-yong Byun (The Pennsylvania State University)

본 논문은 국제학생평가프로그램(PISA)과 수학·과학 성취도 추이 변화 국제 비교 연구(TIMSS) 데이터를 사용하여 1995년부터 2019년까지 미국과 한국 중산층 가정의 초 ∙ 중 ∙ 고등학생 학업 성취도가 어떻게 변화했는지 살펴본다. 또한, 이 논문은 이 시기에 중하류층과 중상류층 학생 간 성취도 격차에 대해서도 조사했다. 미국 중산층 가정(사회 경제적 지위 분포에서 50%로 정의) 초등생의 전반적인 수학·과학 성취도는 1995년부터 2011년까지 향상되었으나, 그 이후로는 하락했다. 대조적으로 미국 중산층 가정 중학생의 수학·과학 성취도는 1995년부터 2019년까지 향상되었다. 그러나, 미국 중산층 학생의 과학 성취도가 다소 향상된 것과 달리, 전반적인 문해력과 수학 성취도는 2000년부터 2018년까지 다소 하락했다. 한국의 경우, 중산층 가정 중학생의 수학·과학 성취도 모두 1995년부터 2019년까지 향상되었다. 대조적으로, 한국 중산층 고등학생의 전반적인 문해력, 수학, 과학 성취도는 2000년부터 2018년까지 하락했다. 사회 계층에 따른 성취도 격차에서, 미국 하류층 학생(사회 경제적 지위 분포에서 10%로 정의)과 중산층 초등학생 간 성취도 격차는 1995년부터 2019년 사이 감소했으나, 하류층 학생과 중상류층(사회 경제적 지위 분포에서 90%로 정의) 학생과의 격차는 증가했다. 학생의 사회 계층에 따른 성취도 격차는 미국 중학생의 경우 1995년부터 2019년까지 변화가 거의 없었으나, 고등학생의 경우 2000년부터 2018년까지 감소했다. 한국의 경우, 하류층과 중산층 학생의 성취도 격차와 중산층과 상류층 학생의 성취도 격차는 1995년부터 2019년까지 중학교 수준에서 감소했으나, 2000년부터 2018년 고등학교 수준 문해력 성취도에서 특히

변수용 펜실베이니아 주립대 교육학, 인구학 및 동아시아학 교수는 핵심 교원이자 비교 국제개발 교육 프로그램 담당 교수이다.

한국의 작은 시골 마을에서 나고 자라, 고려대에서 교육사회학으로 학사와 석사 학위를 받았다. 미네소타 주립대에서 비교국제개발전공으로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2012년 펜실베이니아 대학교 부임 전까지 미시간대학교(2007-2008), 노스캐롤라이나 대학교(2008-2011)에서 박사후과정을 거쳤다.

그의 학문적 관심사는 교육 사회학, 국제 비교 교육, 지방 교육, 교육 정책 분석 및 프로그램 평가를 포함한다. 그의 연구 논문은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Journal, American Journal of Education, Comparative Education Review 및 Sociology of Education 등 주요 동료 평가 학술지에 게재되었다.

그는 2017-18 재미 한인 교육연구자협회(KAERA) 회장을 역임하고 2018-19년 서울대학교 교육학과 방문학자로 활동하였다. 2022-23년에는 이화여대 교육학과 비주거 객원교수로 활동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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