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딩중

LOADING...

행사소개

2021-22 한·미 정례회의

  • KDI국제정책대학원은 ‘2021-22 한·미 정례회의: 경제불평등과 중산층의 미래’를 개최합니다. 한·미 정례회의에서는 한국과 미국의 공통 관심사이자 시의성 높은 연구 주제를 선정하여 한국과 미국내 전문가들이 수행한 연구 결과를 공유합니다. 이번 한·미 정례회의는 ‘경제불평등과 중산층의 미래’를 주제로 연구 결과 공유 및 토론을 통해 양국의 학계 및 정계와의 정책과 지식교류를 활성화하고자 합니다.

경제 불평등과 중산층의 미래

  • 사회과학자들은 20세기 후반 이후 중산층의 불안정과 동요를 관찰해왔습니다. 중산층은 경제 성장의 산물이자 민주주의의 근간으로 여겨졌습니다. 따라서, 최근 부상한 서구 중산층의 위기에 관한 담화는 중산층에 관한 전통적인 인식에 타격을 입히고 중산층의 장밋빛 전망을 흔들고 있습니다. 세계화, 인구학적 변화, 산업 변화, 사업 주기, 기술 변화, 국가 정책 변화 모두 사회에서 중산층의 운명에 영향을 끼쳐왔습니다. 또한 2008년 세계 금융 위기와 코로나 팬데믹은 중산층에 관한 인식을 재구성하고 있습니다.
  • “한국과 미국의 경제 불평등과 중산층의 미래” 프로젝트는 최근 몇 년간 한국과 미국 중산층의 변화를 진단하고 양국 중산층 재건을 위한 정책 아이디어를 제공합니다. 한국과 미국은 다른 사회 경제적 발전을 경험했지만, 공통으로 심각한 수준의 경제 불평등을 겪으며 중산층 위기에 관한 담화가 부상하고 있습니다. 이 프로젝트는 한국과 미국 중산층 불안정과 동요의 원인을 진단하고 중산층에게 닥친 새로운 도전 과제의 해결 방안을 제시합니다. 이 프로젝트는 또한 중산층의 주관적인 관점을 분석하는데, 여기에는 중산층이 인식하는 불평등과 자신의 미래가 포함됩니다.
  • 양국 학자들은 양국 중산층의 지위를 진단하며, 중산층 불안정과 동요를 해결할 수 있는 정책 아이디어를 궁리하고 가능한 양국에서 중산층의 궤적을 바꾸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 프로젝트는 한국과 미국 간 중산층에 관한 학계 공동 연구를 촉진하고 정책 아이디어를 공유할 것입니다.

KDI국제정책대학원

  • KDI 국제정책대학원은 고급 국제전문인력 양성 및 경제발전과정의 체계적인 연구와 교육 수행을 목표로 1998년 개원하였습니다. 정책연구와 실무경험을 겸비한 세계 유수의 교수진과 연구기관들과의 연계를 바탕으로 한 '살아 숨쉬는 교육'을 지향하며, 한국의 성공적인 발전 경험 사례를 체계화하여 국내외로 널리 알림으로써 국제사회의 동반성장을 선도할 수 있는 교육기관으로 앞장서고 있습니다.